본문 바로가기

남자의 경제/남자의 삼성전자

삼성전자 주가 수급과 전망.

반응형

 

 

 

오늘 오랜만에 코스피 코스닥 그리고 삼성전자 주가 상승에 즐거운 하루였습니다. 오늘은 어찌 다들 성공적인 투자를 했는지 잘 모르겠어요. 저도 지금이 삼성전자 주가의 바닥이길 기원하면서 이 글을 써봅니다. 어제밤에 통화스와프가 체결되면서 오늘 코스닥 코스피가 오를 거라는 예상은 대부분 하셨을겁니다. 그래서 오늘은 같이 삼성전자 주가 차트와 꼬여버린 수급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번외로 08년도 통화스와프 이후에 어떻게 삼성전자 주가가 움직였는지 같이 살펴보고 앞으로 어떻게 흘러갈지 같이 고민해보는 긴글이 될거 같습니다. 

 

 

일단 코스피와 코스닥 차트부터 보시지요! 오랜만에 상승차트이니까요😁😁

 

오늘은 코스피 7.44% 코스닥 9.20% 상승하였는데요. 정말 멋진 하루였습니다. 오늘은 미국선물지수도 이렇게 내려가지 않고 끝까지 상승을 유지해줘서 끝까지 조마조마 하지 않게 쭉 상승을 해줬습니다. 

 

그리고 환율도 떨어져서 우리나라 한테는 너무나 좋은상황이었어요. 환율도 쭉 떨어져줘서 뭐 나이스했습니다. 특히나 우리나라처럼 수출에 올인하는 기업들은 환율이 높으면 좋지가 않으니까요. 

 

특히나 08년도에 통화스와프 하고 다음날에 상승을 했다는걸 많은 분들이 알고계셔서 그런지 오늘 수익을 많이 보셨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많이 했는데요. 오늘도 그렇게 상승으로 끝나서 기분이 매우 좋습니다. 

 

수급을 보시면 코스피는 나쁨 코스닥은 매우좋음이엿는데요. 삼성전자 주가의 수급은 나쁨이었습니다. 

 

코스닥 수급부터 보시면 코스닥은 투신이 들어와야 살아나는데 오늘은 투신님께서 입장하셨구요. 그리고 외국인 기관등 개인을 제외하고 모든 중요한 분들이 입장을 해주셔서 코스닥이 날아갔습니다. 😁😁👍

코스피의 수급을 살펴보시지요.

 

불편합니다. 매우불편해요. 빨간군단과 파란군단이 마주보고 있네요. 코스피는 정말 언제 이 꼬여버린 수급이 풀리게 될지 너무나 걱정이 됩니다. 그래도 오늘은 불기둥이니까. 오늘만은 코스피 칭찬 해주고 싶어요. 월요일도 이렇게 좋은 상승이 나오고 상승도 든든한 뻘건 길쭉한 기둥이면 참 좋을거 같습니다. 하지만 이 꼬여버린 수급은 어찌 풀어야 할까요. 참 답답하기도 합니다. 오늘의 상승을 이어 가려면 이 수급이 풀려야 할텐데요. 

 

이제 삼성전자 주가 차트 같이 살펴보도록해요. 

삼성전자 주가 차트 뭐 나무랄대 없이 쭉 올라가는 상향차트였는데요 11시반쯤에 고점한번 터치해주고 두번째 13시45분쯤에 신호주고 3번째 상승때 오늘의 최고점을 가게 되었어요. 제가 얼마전에 말씀드린 지지와 저항이 이 하루짜리 차트에서도 나타나는거 같은데요. 대략 44300원쯤부분을 내려오더라도 지지해주기때문에 내려갈자리에서 내려가지 않아서 더이상의 하락은 없었구요. 45200원쯤에서 저항이 걸렸지만 결국 3번만에 뚫어버렸네요. 차트에서 다만, 마음에 걸리는건 마지막에 개인투자자들이 엄청 담았기때문에 월요일에 어떤 영향력을 미치게 될지 조금 걱정이 됩니다. 

 

이제 삼성전자 주가 꼬여버린 수급을 보도록해요. 

 

삼성전자 주가 꼬여버린 수급 불편하기 그지 없습니다. 이거 코스피 수급아니야? 라고 생각하실수도 있지만, 아닙니다. 😥😥 개인이 오늘도 신나게 담았고 외국인인 신나게 팔았습니다. 이거 어떻게 풀어야 하는건지 저도 모르겠습니다. 다만 삼성전자 주가가 지속적인 상승을 위해서는 개인이 팔고 외국인이 사야 하는건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인데 이걸 해결할 방법을 모르겠네요. 

 

오늘 상승의 또다른이유는 개인 신용잔고가 줄었습니다. 이건 매우 긍정적인 신호인데요. 신용잔고가 머때문에 줄었는지 몰라도 이렇게 급격하게 줄어든다면 삼성전자 주가에 좋은 영향력을 미치는 건 매우 당연합니다. 그리고 이 신용잔고의 하락으로 이게 단기 바닥은 아닐까 하는 조심스러운 추측을 해봅니다. 

 

 

 


 

오늘 삼성전자 주가 상승시점과 개인의수급(예상) 보는법(정확하지 않음)

 

개인이 판다는걸 장중에 파악하는건 키움증권에서 매도가 많아지면 개인이 매도를 하고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개인의 80% 이상이 키움증권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이지요. 그래서 삼성전자 주가가 올라갈때 키움증권애서 매도가 얼마나 나오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빨간 사각형은 키움증권의 매도가 가장 높은 구간을 나타내고 파란 사각형은 그중에서 가장 매도가 많은 순간을 보여줍니다. 누적순매수이기 때문에 이렇게밖에 보여드릴수가 없네요. 그리고 14시 부터 이렇게 매도가 많아지면서 마지막에는 키움에서 매수 물량이 폭팔하면서 마감했습니다. 그중 파란박스 매도주문이 가장많은 부분의 시간은 14:15분입니다. 

 

 

이때부터 삼성전자 주가 역시 날아가는군요. 이게 막 정확하다고 할수는 없지만, 키움증권에서 매도가 많이 찍히면 코스피나 삼성전자 주가 그 자체에는 상당히 좋은 시그널이라고 판단합니다. 

 

 

이제 08년도 경제위기때 통화스와프 전후로 삼성전자 주가의 수급과 바닥이 어디쯤인가에 대해서 한번 생각해보려고합니다. 이때에도 지금과같은 꼬여버린 수급이 있는지 확인해보고 비슷하다면 이걸 우리가 바라보면서 얻어가는게 있지 않을까요?

 


 

08년 경제위기 때의 삼성전자와 코스피의 수급 

 

우리 08년도 경제위기 때 통화스와프 때로 돌아가서 삼성전자 주가 수급을 같이 살펴보도록해요. 아마 지금과 거의 비슷하지 않을까라는 예상 하고 계신다면 정말 보는 눈이 있으신겁니다. 👍👍

 

어떠신가요 지금의 삼성전자의 수급과 거의 일치 하고 있지요? 주가는 하락하고 개인은 사고있고 외국인은 팔고있고 연기금은 필사의 방어를 하고있습니다. 그리고 10월 30일 통화스와프가 체결되었습니다. 

 

그리고 나서 외국인이 더 쭉 많이 팝니다. 그리고 개인도 많이 사고 있고 연기금도 필사적으로 주가를 방어하고 있지요. 올라가는 날보다는 내려가는 날이 많고, 개인이 못버티고 팔기 히작한 11월 19일부터 외국인 수급이 들어오는게 보이시지요? 이러면서 11월 25일 26일 27일 매우 큰폭으로 상승합니다. 이때 꼬여버린 수급이 풀리게 되어버린 것이지요. 

 

개인이 살때는 철저하게 주가를 내려버렸으며, 개인들이 못버티고 팔때 철저하게 외국인이 들어와서 주가를 올려놨습니다. 삼성전자 주가 그리고 수급에 대해서 08년 경제위기때도 이런 상황이 똑같이 반복되고있었네요. 그럼 왜 이런현상이 나올까요. 개인이 사고있는데, 저렇게 개인이 파는부분은 어떻게 저렇게 외국인이 들어와서 주가를 올리고 다음에 이익실현을 하는걸까요. 

 

08년 10월28 기사입니다. 08년 통화스와프 하루 전 기사이지요.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08&aid=0002052677

 

개미 '깡통계좌' 하루 240억 반대매매

[머니투데이 강미선 기자][담보비율 못맞춰 반대매매 급증… 신용융자잔액은 감소] 주가 폭락에 개인투자자들의 이른바 '깡통계좌' 우려가 커지고 있다. ...

news.naver.com

그리고 개인의 신용잔고가 줄었다는 기사입니다.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08&aid=0002068157

 

증권업계 신용대출 1조원대로 급감

[머니투데이 임상연 기자, 김성호MTN 기자][6월말 대비 2.8조 감소…증권사 반대매매ㆍ대출억제 영향] 증권사의 신용대출 잔액이 급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

news.naver.com

개인의 깡통개좌에서 하루에 반대매매가 속출해서 신용잔고가 급감했다는 뉴스입니다. 

 

 

 

지금이랑 똑같지 않나요? 매우 똑같습니다. 20년 통화스와프 하루전의 기사입니다. 

http://www.econovill.com/news/articleView.html?idxno=389898

 

개미도 힘빠졌나, 반대매매 속출…공포의 코스피

[이코노믹리뷰=장영일 기자] 개인 투자자들이 빚을 내 주식을 사들인 신용거래융자 잔고가 증가세를 멈추고 최근 급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대매매가...

www.econovill.com

그리고 개인의 신용잔고가 급감했습니다. 검정 네모의 맨밑에 파란선이 개인의 신용잔고를 나타내고있는 선입니다. 삼성전자 주가 상승이 있으려면 이 신용잔고가 밑으로 가야 합니다. 그리고 개인의 신용잔고가 저렇게 줄어든다면 이것이 삼성전자 주가의 단기바닥일지도 모릅니다. 

자 우리는 과거에서 어떤걸 봐야 하나요. 08년도 그래프를 그대로 따라갈순 없지만, 우리는 08년도 삼성전자 주가의 수급에서 꼬여버린 수급자체가 어떻게 풀려나가는지 그리고 그 수급이 풀린다면 어떤방식으로 주가가 흘러가는지 봐야할 것입니다. 

 

 

 

 

통화스와프 3일전에 바닥을찍고 통화스와프 하면서 급상승하다가 또 조정받고 바닥을 다지면서 쭉올라갑니다. 그리고 09년9월 공황이 끝나게 됩니다. 일단은 삼성전자 주가가 올라가려면, 저렇게 개인투자자들의 신용잔고가 떨어저야 합니다. 그리고 반대매매가 나오면서 개인의 매도 외국인의 매수가 찍히면서 주가는 올라가게 됩니다. 참 아이러니 하지만 삼성전자 주가 꼬여버린 수급은 개인투자자들의 곡소리가 들리면서 풀리게 되네요. 

 

 

이상으로 삼성전자 주가 꼬여버린 수급이 어떻게 해결될지 같이 생각해봤는데요. 정답이라고 할수는 없고 이렇게 되리라는 법도 없습니다. 하지만 이글에서 얻어가는게 있으셨으면 좋겠어요.👍👍

 

ps. 참 긴글을 정성것 쓰니까 정말 힘듭니다. 제가 이렇게 힘든만큼 수익이 나는 투자 하시길 항상 기도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