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남자의 경제/남자의 삼성전자

삼성전자 주가 2021 분석

반응형

안녕하세요. 삼성전자 주가 분석을 차트 그리고 수급으로 해왔었는데요. 오늘은 여러 증권사의 리포트를 같이 보고 정보를 나눠볼까 합니다. 그리고 앞으로의 주가에 대해 증권사의 타깃 프라이스를 보면서 내년에는 어떤가격이 적정한지도 이야기 해보도록해요. 

 


 

삼성전자 주가 분석 현대차 증권투자증권 12/29 컨센서스입니다.

 

현대차투자증권 12/29일자 자료입니다.

빨리 봄이 온다라는 제목으로 삼성전자 주가 설명을 해주셨는데요. 내년에 타깃 프라이스를 91,000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리고 투자 포인트로는  "1) 메모리 반도체 Big Cycle 수준과 기간에 대해 반영되지 않았다라는 점, 2) Foundry, CIS 수요가 실적을 어떤 수준까지 상승시킬 수 있는지, 3) 수요 증가에 따른 삼성전자의 완제품 사업 수익성의 개선이 지속적인지 일시적인지, 4) 주주환원 정책의 내용을 확인 후 수익을 실현하는 전략이 유효함."이라고 서술해주셨습니다. 

 

이후에 이러한 요인들은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현자 차 투자증권에서 추정하고 있는 실적 추정 사항을 같이 보겠습니다. 

 

삼성전자의 올해 4분기 영업이익은 9조원, 그리고 총매출은 60.5조 원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원래의 예상 매출 실적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그 이유는 원화의 강세로 인하여 기존의 매출액과는 차이가 있기 때문에 그 부분은 감안 하셔서 살펴보셔야 할거 같습니다. 그래서 올해의 예상 매출액은 235조 영업이익은 35조 정도가 될 거 같습니다. 내년에는 총매출액은 270조 영업이익은 51조 정도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내년도 삼성전자 주가는 이러한 이익 추정치를 바탕으로 상향을 하고 있습니다. 

 


SK증권 12/7 컨센서스입니다.

 

SK증권 12/7 자료입니다.

 

삼성전자 주가 전망 타겟 프라이스를 87,000으로 예상하셨는데요. 현대차 투자증권이 요즘 나온 컨센서스이다 보니 조금 더 가격이 높다고 생각이 듭니다. 중요한 부분은 위에 현대차 투자증권이랑 같은 이야기를 해주시고 있는데요. 살펴보면 투자 포인트에서 "② ‘20.4Q의 원/달러 환율 1,100원 및 ’21년 평균 원/달러 환율 1,050원으로 적용하여 보수적 전망, ③ 환율 급락으로  ‘20.4Q 실적 하락은 불가피할 것."입니다. 예상보다 20년 4분기의 실적이 좋지 않을 거라고 두 증권사 모두 말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4분기 실적이 약간 예상치보다 하회할 수도 있다는 생각을 하셔야 할거 같습니다. 

 

그리고 삼성전자 주가의 투자의견으로는 1)메모리 : 4분기 가격 인하로 고객사 구매 재개로 DRAM 재고를 떨어트리는 전략이 진행 중이고 마이크론의 대만 공장의 가동 중단으로 DRAM의 생산이 차질을 빚게 되는 것. 2) CIS, AP, FOUNDRY는 내년부터 강력한 성장을 기대하며 5mm 이하의 미세공정에 신규 진입할 수 있는 기업이 존재하지 않는 것. 3) 화웨이가 스마트폰 시장에 퇴출되었으며 5G 장비의 수주가 그리고 NAND의 투자가 빛을 낼 수 있다는 점에서 삼성전자의 목표주가를 87,000으로 하고 있습니다. 

 

SK증권에서의 삼성전자의 올해 4분기 예상 매출액은 65조 원 그리고 영업이익은 10조 원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는 현대차 투자증권보다 높은 금액으로 예상을 하고 있으나, 이도 환율의 변동에 따라 고려해봐야 한다고 봤을 때 큰 금액의 차이는 없다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내년의 예상 매출은 250조 그리고 영업이익은 44조로 SK증권은 현대차 투자증권보다는 약간 낮게 예상하고 있습니다. 한 곳의 자료만 더 보도록 하겠습니다. 키움증권 컨센서스는 삼성전자의 내년 영업이익을 높게 보는 분이 있거든요. 그다음에 삼성전자 분석에서 공통적으로 말하고 있는 부분을 보도록 할게요. 


12/7 키움증권 컨센서스입니다. 

키움증권 12/7 자료입니다. 

키움증권에서 삼성전가 주가 분석에서 중요하게 보고 있는 점은

가격과 수요에서

1) 2020말 2021초 DRAM 수요 및 가격이 예상치 상회 전망. 2) 중국 OVX(Oppo, Vivo, Xiaomi)의 반도체 재고 축적에 대한 수요가 빠른 시점에 나타나기 시작했고, 1Q21의 PC 판매량도 예상치를 상회할 것으로 보이기 때문. 3) 또한 어려 움을 겪어왔던 Microsoft가 서버 DRAM의 구매를 늘리고, BAT(ByteDance, Alibaba, Tencent) 역시 서버 DRAM의 구매를 재개할 것으로 예상. 4) 가격(Blended ASP/Gb) 역시 양호할 전망. 당초 2Q21초로 예상했던 DRAM의 고정 가격 상승 시 점이 1 Q21 중반으로 앞당겨질 것으로 보임.

2022년까지 이어질 Memory Super Cycle

DRAM 산업은 2021년 상반기에 공급 부족에 진입한 뒤, 2022년까지 2년간 의 장기 호황을 이어갈 전망이다. 삼성전자의 DRAM 부문 실적도 1Q21를 저점으로 턴어라운드 하여 2022년 하반기까지 성장세를 이어갈 것이다. NAND 산업의 경우 '1 H21 NAND 가격 하락 → 2 H21 Enterprise SSD 시장 수요 자극 → 2022년 Enterprise SSD를 중심으로 한 NAND 시장 호황기 진입'의 흐름이 예상되며, 삼성전자는 공격적인 증설과 제품 경쟁력 확대를 통해 업계 1위 자리를 공고히 할 것이다.

 

키움증권에서는 다른 곳들보다 높은 영업이익을 추정하고 있는데요. 2년 안에 영업이익이 82~100조 원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2022년에 영업이익 추정치가 2021년에 비해서 거의 두배 가까이 상승을 하게 됩니다. 이는 "올 연말·연초 DRAM의 업황 개선 가시화와 함께 삼성전자 주가의 추가 상승을 이끌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주가 단기 급등에 대한 부담보다는 여전 히 충분한 Valuation 매력에 투자 포인트를 맞추는 전략이 더욱 바람직하다."라고 컨센서스 상에 언급이 되어 있습니다. 키움증권의 삼성전자 목표 주가는 90,000원입니다. 

 

여기까지 여러 증권사들의 이익 전망치를 토대로 목표주가와 컨센서스 상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을 살펴보았습니다. 이제부터는 각 증권사 컨센서스 상에서 왜 그렇게 보고 있는지를 그래프를 보면서 보도록 하겠습니다. 

 

 


 

1. DRAM의 수요의 상승과 가격의 상승.

SK증권 12/7일 자료입니다.

첫 번째 도표를 보면 DRAM의 수요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2번째 표를 보면 데이터센터의 DRAM 수요가 상승하고 있으며 3번째 표는 모바일에서 DRAM 수요 그리고 네 번째는 삼성 하이닉스 마이크론을 합친 것보다 더 많은 DRAM이 필요하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sk증권 12/7 자료입니다

위 그래프를 보면 수요는 늘어나지만 충분한 양을 보면 21년 하반기부터 부족하게 됩니다. 밑에 그래프를 봐도 21년 하반기부터 DRAM의 재고가 가파르게 하락하는 걸 보실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서 바라보면 삼성전자 매출의 한축을 담당하는 DRAM이 내년 하반기부터는 부족해지고 재고도 떨어지며 가격의 상승으로 이어지는 DRAM의 슈퍼 사이클이 발생하게 됩니다. 

 

 

 

마이크론의 DRAM공장이 두시간정도 정전이 발생 하였는데요. 이게 반도체에 관심없다면 그냥 넘어갈 기사이지만 삼성전자 혹은 하이닉스에 투자 하셨던 분들은 매우 의미 있는 기사였답니다. 마이크론은 DRAM 생산량 에서 삼성전자 하이닉스 다음으로 3번째로 많은 생산을 하는 업체 입니다. 이 기사가 뜬다음에 DRAM값이 갑자기 상승을 하였는데 3등 업체의 정전으로 인해 RAM가격이 상승을 해주니 삼성전자 하이닉스는 정말 앉아서 복이 굴러오는 형상이라고 할 수있겠네요. 삼성전자 주가 자체에는 좋은 영향을 미치겠습니다. 

 

 

2. NAND의 수급안정과 재고 축소 및 가격 회복

21년도에 NAND 수요는 하반기부터 늘어나서 재고가 줄어들고 수요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가격은 상승해서 삼성전자의 영업이익 상승에 커다란 도움을 주기 때문에 삼성전자 주가에 좋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그래프를 보시면 NAND의 생산량중에 삼성 키옥시아 웨스턴디지털 하이닉스를 합처도 서버와 핸드폰에 들어가는 수요를 커버하지 못하고 있는걸 볼수 있습니다. 그래서 내년에는 삼성전자와 하이닉스가 생산한 NAND의 경우에는 재고가 쌓이지 않고바로바로 나갈수 있을거 같습니다. 

 

zdnet.co.kr/view/?no=20201201164125

 

삼성, 256단 3D 낸드·엑스큐브 기술로 반도체 초격차 고삐

2024년까지 서버향 데이터 수요는 연평균 14%씩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삼성전자는 내년부터 더블 스택 방식을 통해 3D 낸드플래시 개발에 나설 예정이다. 이를 이용하면...

zdnet.co.kr

삼성은 NAND 쪽으로 투자도 늘려나가고 있습니다. 이미 벌려놓은 격차를 유지하려는 이재용 부회장님의 전략이 주요한걸로 판단됩니다. 

 

3. 파운드리? 신규 삼성전자의 먹거리 파운드리!!

 

삼성전자 주가 자체가 과거의 낮은 PER에서 지금의 15정도의 높아진 PER을 적용하는 단하나의 이유를 뽑으라면 역시나 파운드리 입니다.  파운드리 업체는 1등이 대만의 TSMC 2등이 삼성전자 입니다. 삼성은 대략 15배정도의 PER을 받지만 대만의 TSMC는 23~24의 PER을 부여받고 있습니다. 그래서 삼성이 상대적으로 TSMC에 비해 저평가라고 보고 있는겁니다. 삼성전자 이재용 부회장은 지난 5월 "2030년 파운드리 세계 1위" 를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하였고 TSMC와 격차를 줄이기 위해서 대규모의 투자를 진행하고 있으나 아직 격차가 줄어들지 않고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3등 업체가 특출나게 보이지 않고 삼성도 지속적인 투자와 수주를 받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이는 앞으로 더 줄어들 것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www.hankyung.com/economy/article/202011214511i

 

달아나는 TSMC, 맹추격하는 삼성…"100兆 시장 잡아라" [황정수의 반도체 이슈 짚어보기]

달아나는 TSMC, 맹추격하는 삼성…"100兆 시장 잡아라" [황정수의 반도체 이슈 짚어보기], 내년 10nm 이하 공정 시장점유율 전망 대만 TSMC 60%, 삼성전자 40% 전체 시장 대비 격차 크게 좁혀질 것으로

www.hankyung.com

"대만 TSMC 53.9%, 삼성전자 파운드리사업부 17.4%. 3분기 세계 파운드리(반도체 수탁생산) 시장 점유율이다. 매 분기 TSMC와 삼성전자 간 격차는 '35%포인트' 수준에서 좀처럼 좁혀지지 않는다. 지난해 4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2030년 파운드리 세계 1위"를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고..."

 

www.donga.com/news/article/all/20200914/102915218/1

 

삼성전자, 美 퀄컴 차세대 5G 칩 전량 수주

삼성전자가 반도체 설계 기업인 미국 퀄컴의 5세대(5G)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프로세서(AP)칩을 전량 수주했다. 삼성이 퀄컴의 차세대 주력 제품을 전량 따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www.donga.com

"삼성전자가 반도체 설계 기업인 미국 퀄컴의 5세대(5G)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프로세서(AP)칩을 전량 수주했다. 수주 금액 규모는 1조 원대로 알려졌다...."

 

www.newspim.com/news/view/20200903000732

 

삼성-엔비디아, 적에서 동지로…'이재용의 반도체 비전 2030' 속도

삼성-엔비디아, 적에서 동지로…'이재용의 반도체 비전 2030' 속도

www.newspim.com

"도현우 NH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2019년 기준 nvidia 소비자용 그래픽카드 판매량이 약 5800만대"라며 "연간 판매량을 고려했을 때 삼성전자가 해당 제품 수주로 연간 20억달러 이상 추가 파운드리 매출을 기록할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어차피 가야할길 5G 화웨이 제제로 가벼워진 발걸음.

 

유진투자증권 박종선 에널의 자료입니다.

삼성전자의 글로벌 5g 통신장비시장 점유율이 확대 될것으로 예상 되어지고 미국에서 화웨이 통신장비를 사용할수 없기 때문에 2021년은 미국 시장 내에서 삼성전자 통신장비의 점유율이 더욱더 확대 될것으로 예상 되어집니다. 또한 인도, 유럽, 일본등 다양한 지역에서 삼성전자의 통신장비 점유율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어진 바 삼성전자 주가 자체의 상승에 커다란 영향력을 미치고 있습니다. 

 

유진투자증권 자료입니다. 

화웨이가 없어진 부분을 삼성전자에서 얼마나 차지 할수 있을지가 관건이 될거 같습니다. 삼성전자의 5g장비가 늘어나면 삼성전자 주가가 날아 가는건 당연한 말씀이지요. 5g 국내의 투자는 많이 늘어나지는 않았지만, 어차피 가야 할 길이라고 생각 합니다. 

 

 

오늘 삼성전자 주가는 81,000으로 끝났습니다. 이미 여러 증권사의 TP 타깃프라이스를 넘어서는 행보를 보이는 삼성전자  과연 내년에는 삼성전자가 어디까지 상승할지 저랑 같이 지켜보도록해요!! 27일 차트 분석은 전글에 올려놓았으니까 참고를 하셨으면 좋겠어요. 

whiterege12.tistory.com/78

 

삼성전자 주가

삼성전자 주가 12/27일 분석과 저의 생각을 말씀드려볼게요. 제가 포스팅을 하지 못하고 있는 사이에 한국 주식시장과 미국 주식시장이 엄청나게 급변을 했어요. 12월 25일 기준으로 최고 78,800 종

whiterege12.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