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남자의 경제

다우지수 폭락 양적완화는 해결책이 아니다.

반응형

다우지수가 어제밤에 폭락을 했네요. 제가 장중에 6%하락까지는 확인하고 7%쯤에서 마무리 될거 같은 생각으로 자러갔는데 아침에 일어나서 확인을 해보니까. 정말 어마어마하게 떨어졌더라고요. 일단 같이 차트보시죠. 

 

 

정말 많은 경험을 요즘들어서 하고있습니다. 미국 다우지수가 이렇게 폭락하는걸 제눈으로 똑바로 바라보고 있거든요. 30년후에도 50년후에도 이런 시장이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저는 미국 증시가 7%뜬 시점부터 우리는 공황에 대비 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2020/03/10 - 미국증시 -7% 공황의 징조?

 

미국증시 -7% 공황의 징조?

미국증시가 오늘 최악의 폭락을 기록했어요. 다우지수는 -7.79% 나스닥은 -7.29% 에요. 제가 어제 포스팅에서도 이야기 하듯, 미국은 최악의 상황이에요. 코로나 팬데믹과 국제유가 하락 그리고 셰일가스 기업 회..

whiterege12.tistory.com

그러면서 일어날 많은 일들을 이야기 했었죠. 금의 하락 부동산의 하락 등등 앞으로 발생할 일들을 이야기 했어요. 그리고 달러의 상승까지요. 

 

 

안전자산인 금값마저 1.3% 하락해 1500달러 아래로

사실 앞에 겸손한 민영 종합 뉴스통신사 뉴스1

www.news1.kr

 

 

강남 집값 하락에도 썰렁한 부동산

시민들이 16일 서울 송파구의 부동산 공인중개사 밀집 지역을 지나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확산으로 주택시장에도 집값 하락 조짐이 나타나고 있다. 부동산114의 지난 13일 발표에 따르면 서울 강남·서초·송파·강동 등 강남 4구 아파트 매매가격이 지난해 3월 이...

www.news1.kr

지금 우리 한국은행이 금리인하를 단행하여 0%대의 금리가 진행 되고 있습니다. 이때에 뉴스들을 잘보셔야 합니다. 부동산이 지금 0%금리때문에 오를거라는 기사는 거르셔야 합니다. 강남은 지금 2~3억 까지 집값이 엄청나게 떨어지고 있고, 투기 세력들과 부동산을 잘 알고있는 사람들은 부동산을 다 팔았습니다. 이 부동산 하락의 핵심도 달러입니다. 달러가 필요하기 때문에 외국에서 투자한 부동산을 팔아서 달러를 만들고있는 겁니다. 부동산의 하락은 미국 경제가 진정이 될때까지 지속될겁니다. 이 포스팅은 다우지수 이야기 이기 때문에 더이상은 생략하겠습니다. 금방 뉴스보다가 집값상승에 대한 뉴스가 나오고 있어서 화가 났나봐요. 

 

 


 

오늘은 다른 이야기는 하지않고 양적완화 금리인하라는 정책이 왜 미국 다우지수 폭락을 막지 못했는지에 대해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제가 미국의 양적완화를 설명하면서 언제를 이야기 했지요? 바로 08년 서브프라임 모기지론 사태를 이야기 하면서 비전통적인 통화정책으로 미국 경기를 부양하기위해 미국의 단기부터 중장기 채권까지 사버린 정책을 양적완화라고 설명해드렸어요. 정말 자세하고 알기쉽게 설명 해보았으니까 한번 꼭 보시길바랍니다. 

2020/03/15 - 뉴욕증시 다음주 전망

 

뉴욕증시 다음주 전망

뉴옥증시 정말 놀러코스터입니다. 지금 클릭해서 들어오신 여러분들도 잘 모르겠지요? 저도 정답은 모릅니다. 이미 베어마켓(고점대비 -20%)은 진입을 했고, 이제 미국에 뉴스들은 recession (경기가 2분기 이상..

whiterege12.tistory.com

지금은 정확히 말하자면 08년 경제위기랑 결이 다릅니다. 08년 경제위기에는 미국의 은행이 줄도산을 해버렸어요. 그래서 양적완화정책 즉 미국의 은행들에게 돈을 다이렉트로 줘버리는 정책자체가 정말 효과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뭐가 문제냐면 미국의 회사채 시장이 문제인겁니다. 그래서 아무리 은행에게 돈을 뿌려줘도 은행이 회사채를 사지 않는 이상한 결과가 발생하고있는데요. 08년 사태를 겪고 나서 미국정부는 은행들에게 정말 많은 규제들을 해왔어요. 그래서 재정 건전성이 정말 좋은상황인데 미국이 양적완화로 미국은행에게 또 돈을 주고있습니다. 이건 그냥 은행의 입장에서는 "오잉? 돈이 더있네? 그럼 더 안전 자산에 투자를 해야지" 이런 생각을 먹을수 있게 만드는겁니다. 

 

그래서 미국정부는 08년 이후로 미국 은행에게 규제를 했던 내용들을 조금 완화 시키면서 돈을 주고 회사채시장에 힘든 회사들 채권좀 사달라고 말하고 있는겁니다. 자 그러면 여기에서 질문을 하시는 분들은 정말 잘 읽으신분들입니다. "아니 그럼 미국 연준이 그냥 사버리면 되잖아!!"  네, 그냥 사버리면 다이렉트로 미국 회사채 시장의 신용경색문제가 단박에 해결이 됩니다. 그런데! 미국 연준은 이 회사채에 손을 대려면 미국의회의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연준, 회사채 직접 매입은 불가…유동성 공급 등 대증치료밖에"

[이데일리 이슬기 기자] 글로벌 금융시장이 경기침체의 직전 단계까지 왔다는 분석이 나왔다. 다만 중앙은행이 기업 신용경색 위험을 완화시키기 위해 회사채를 사들일 경우 도덕적 해이를 조장할 수 있어 불가능하고 그저 금

news.naver.com

왜? 왜 직접 매입이 안되는건데?

 

미국 회사의 부도덕하고 방만한 운영때문에 파산한 걸 어찌하여 왜 살려주는지에 대한 의문점 자체가 그 문제입니다. 그런데 08년에는 리먼브라더스의 부도가 나게 되자 은행이 줄도산을 하게 되어 어쩔수 없이 미국 연준의장이 회사채를 직접 매입하게 됩니다. 그런데 이게 나중에 이 회사들의 CEO들의 천문학적 연봉 그리고 퇴직금을 지급한것들이 문제가 되어서 국회 청문회까지 끌려가는 게기가 됩니다. 이 모럴해저드 도덕적 해이의 문제 때문에 연준에서는 아직 머뭇거리고 우회해서 은행들에게 돈을 주고 있는겁니다. 

 

지금 미국시장은 말하고있는겁니다. "또다시 우리 힘드니까 우리 채권 연준 너네가 직접 사줘. 질적완화 하지 않으면 그렇지 않으면 아무리 돈을 투입해도 이번 사태를 진정시키지 못할거야." 은행의 입장에서는 돈이 정말 많고도 많은데 또 돈을 국가에서 줘버린 상태니까 정작 돈이 필요한 회사채 시장에서는 직접적으로 공급을 받지 못하고 있는겁니다. 

 

다른 이유들이 많습니다. 원유 문제 달러문제 그리고 코로나까지 산적해있는 악재들이 있어요. 그런데 지금 다우지수가 떨어지는 가장큰이유는 이거입니다. 양적완화는 지금 미국의 상처를 정확하게 타격하지 못했습니다. 시장은 시장의 기대를 뛰어넘는 커다란 충격을 줘야만 다시 정상으로 돌아올겁니다. 그 커다란 충격은 어쩌면 질적완화를 뛰어넘는 그 어떤것이 되어야 할수도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