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남자의 경제/남자의 환율

달러환율 상승 지금은 달러가 왕이다

반응형

오늘 아침에 상상도 못한 기습적인 금리인하로 인해 저는 계획했던것들이 틀어질수도 있다고 생각했어요. 사실 금리인하는 화요일이나 수요일쯤에 진행 할꺼라고 생각했거든요. 하지만 오늘 아침, 금리인하에 양적완화까지 한번에 진행을 했는데요. 

 

 

미 연준, 0.0~0.25%로 금리 파격인하…국채 등 7천억불 매입키로(종합) | 연합뉴스

미 연준, 0.0~0.25%로 금리 파격인하…국채 등 7천억불 매입키로(종합), 이귀원기자, 국제뉴스 (송고시간 2020-03-16 07:29)

www.yna.co.kr

저는 저번주에 미국 증시가 심상치 않음을 느끼고 달러환율이 낮을때 달러를 매입해서 들고있었어요. 하지만 금리인하를 0%까지 하게되면 미국의 돈인 달러가 약세가 되고 우리나라 돈이 약간 올라가서 환율이 떨어질 거라고 예상을 하였죠. 하지만 달러가 떨어지지 않고 오히려 올라가고있어요. 이게 참 신기할 다름입니다. 사실 세계경제 위기가 시작되면 우리나라 돈의 가치는 거의 휴지와 가깝다고 할수 있어요. 그래서 달러환율의 폭등이 나오는데요. 

지금 환율이 1220원정도를 오르락 거리는데 이대로 이번주에 우리나라 금리가 내려버린다면 달러환율 또 폭등할거 같습니다. 오늘만 보더라도 우리나라에서 달러환율의 폭등은 달러인덱스와 그렇게 상관이 없는거 같습니다. 달러인덱스란 유로, 엔, 파운드, 캐나다 달러, 스웨덴 크로나, 스위스 프랑 등 경제 규모가 크거나 통화가치가 안정적인 6개국 통화를 기준으로 산정한 미 달러화 가치를 지수화한 것인데요. 100이 이상적인 수치라면 그 아래면 달러의 가치가 낮다 100보다 높다면 달러의 가치가 높다라는걸 알수 있어요. 

 

지금 실시간 달러인덱스 확인은 제가 항상 이용하는 이곳에서 확인 할수 있습니다. 

 

 

주식시장 시세와 금융뉴스 - Investing.com

Investing.com은 무료 실시간 시세, 포트폴리오, 챠트, 최신 금융 뉴스, 주식시장 데이터 및 기타를 제공.

kr.investing.com

달러인덱스가 중요한 이유는 달러환율을 예측하기가 편리하다 이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절대적으로 이게 맞지는 않습니다. 적어도 한국 돈인 원 과 미국 달러의 사이에서는 100% 일치 하지 않아요. 예를들면 imf처럼 한국만 경제 위기라면 달러인덱스는 가만히 있지만 달러환율 그냥 폭등해버려서 2000원까지 수직 상승을 했습니다. 일단 오늘의 달러인덱스는 하락중이네요. 

 

 

일단 금리 인하를 하면 어떻게 되는지 오늘 달러인덱스를 그래프를 같이 살펴보아요. 금리 인하를 하고 어느정도 치솟고 있던 달러인덱스가 내려가고있어요. 

 

 

자 달러 인덱스가 내려가면 환율이 내려가는게 정상입니다. 달러의 가치가 내려갔으니까요. 하지만 우리나라의 지금 달러환율 한번 보실까요? 어때요 치솟는 중이지요? 이걸 어찌 해석해야 할까요? 

 

 

우리나라는 생각보다 정말 힘들겁니다. 달러환율 미국금리가 내려간다면 달러가 약세가 되고 그럼 우리나라 금리도 내려줘서 경기도 부양시키고 유동성문제를 해결해야 해요. 그런데 지금 이렇게 달러의 가치가 뛰어버린다면 우리나라가 금리를 내리는 이유가 상당히 히석되어버립니다. 그래서 정부는 지속적으로 시장에 이런 말을 하는겁니다. 

 

 

정부 "코로나19, 실물·금융 복합충격 가능성…필요시 추가조치"(종합) | 연합뉴스

정부 "코로나19, 실물·금융 복합충격 가능성…필요시 추가조치"(종합), 김경윤기자, 경제뉴스 (송고시간 2020-03-16 08:55)

www.yna.co.kr

우리가 개입할거라고 우리가 개입하기 전에 알아서 달러를 사는 행위를 멈추라고 말이지요. 

 

 


 

그럼 이상황에서 정부는 어떤걸 할까요. 그리고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합니까!!

 

 

금리를 유지한다.

금리를 내린다. 

 

첫뻔째, 이번주에 금리를 유지하게 된다면 주식시장은 폭락을 할겁니다. 왜냐하면 시장에 돈을 푸는 기대감 때문에 코스피 코스닥이 유지가 되고 있는 측면이 존재 하거든요. 하지만 금리를 내리지 않는다? 정말 힘들겁니다. 그리고 금리를 내리지 않아도 달러가 폭등하고 있는 이시점에 한국은행은 어떤결정을 할지 정말 어렵겠어요. 

 

두번째, 금리를 내려버린다. 금리를 내린다면 단기적으로는 주식시장이 더떨어지지는 않겠지만 달러환율이 폭등해버립니다. 그렇다면 수출이 안되고 수출 지향적인 우리나라 같은경우에는 달러가 높아지면 정말 많은 타격을 입게 됩니다. 기업의 타격 고용의 불안 그리고 고용이 불안하면 사람들은 돈을 쓰지 않기때문에 내수시장이 경직 되어버리지요. 게다가 우리나라도 저유가의 디플레이션을 피해가지 못할겁니다. 디플레이션은 아래 제글에서 정확하게 설명 하고있어요. 유가와 디플레이션의관계에 대해서요.

 

2020/03/12 - 국제유가 하락이 다우지수에 주는 영향.

 

국제유가 하락이 다우지수에 주는 영향.

국제유가가 하락되면 왜 다우지수가 폭락을 하는지 정확하게 이유를 모르시는 분들이 있더라고요. 정확하게 설명을 하기 위해서 포스팅을 작성해 보려고해요. 지금 러시아와 사우디가 증산을 외치고 있어요. 그래..

whiterege12.tistory.com

 

자 그러면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우리 한국은행은 어떤 정책을 사용할까요? 저도 모르겠습니다. 미국이 이렇게 전격적으로 선 금리 인하를 한것도 예상을 못했는데 우리 한국은행이 어떤 걸 할지는 저도 모르겠어요. 다만 오늘나온 기사를 같이 보시죠. 

 

https://newsis.com/view/?id=NISX20200316_0000956580&cID=10401&pID=10400

 

한은, 금리인하 임박…사상 첫 '제로금리' 시대 여나

[서울=뉴시스] 조현아 기자 =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두차례에 걸친 기준금리 '빅컷'으로 한국은행의 금리인하도 임박했다

www.newsis.com

시장은 이미 금리인하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한국은행은 정말 어려운 결정을 해야 할 시가 오게 되어버렸습니다. 정말 머리가 아플거 같습니다. 

 


그럼 지금 우리는? 제가 말했지요. 금리를 유지해도 달러는 오르고있고 금리를 내려도 달러는 오를겁니다. 그럼 우리가 해야 할일은 단 하나입니다. 달러환율 지켜보고 있다가 좋은 가격이면 달러를 매입하는겁니다. 환차익을 누리자는 거지요. 제가 공황을 대비하라는 글에서도 달러를 사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때 당시 제가 살때의 달러환율은 1190원이었습니다. 이미 경제력이 있는 분들은 달러를 어마어마하게 사놓으셨습니다. 

 

위험할때 안전자산은 금도 아니요 미국 채권도아닙니다. 미국채권도 양적완화를 하게된다면 금리를 내려버립니다. 달러입니다. 달러환율이 폭등하고있습니다. 하지만 주식시장도 그러하듯 우리에게 항상 기회는 줄것입니다. 항상 조급하면 물리게 되어있습니다. 달러환율 낮아질때 시세를줄때 조금씩 분할 매수 해서 이시기를 버텨나가야합니다.  

 

항상이야기하는거지만 저의 주관적의견일 뿐입니다 ^^ 참조만 해주세요.

 

 

반응형

'남자의 경제 > 남자의 환율'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환율 분석 및 전망  (12) 2020.04.18
환율 전망 그리고 현재 상황  (14) 2020.03.30
통화스와프 환율 대응  (6) 2020.03.20